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베어링의 공차는 사용되는 베어링의 종류 및 제조 공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보통 베어링의 공차는 직경, 원통도, 고르기, 밀착, 경도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측정됩니다. 일반적으로 베어링 제조사는 해당 베어링의 공차에 대한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.
각 베어링의 크기, 허용 오차, 허용 편차 등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카탈로그를 참고하여 적절한 베어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공업용 베어링의 경우, ISO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 또는 ANSI(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)와 같은 국제 표준 기구에서 제정한 표준에 따라 제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러한 표준은 각종 공차 및 허용 오차를 규정하여 베어링의 상호 교환성과 성능을 보장합니다. 따라서 베어링의 공차는 해당 제조사나 국제 표준에 따라 다르며, 사용하는 베어링의 용도와 요구 사항에 따라 선택되어야 합니다.
일반적인 베어링 하우징홀과 축의 끼워맞춤공차
- 하우징홀 : H7
- 축 : h6
1. 하우징 내경 공차 (g 등급)
- 하우징의 내경 공차를 나타냅니다.
- 주로 베어링이 내장되는 하우징의 내경에 적용됩니다.
- 예: "g6", "g7", "g8" 등의 형태로 표기됩니다.
2. 베어링 내경 및 축 공차 (h 등급)
- 베어링의 내경 공차를 나타냅니다.
- 또한, 축의 공차로도 사용됩니다.
- 주로 베어링의 내경 및 축과의 맞물림을 나타냅니다.
- 예: "h7", "h8", "h9" 등의 형태로 표기됩니다.
3. 베어링 외경 공차 (k 등급)
- 베어링의 외경 공차를 나타냅니다.
- 주로 베어링이 맞물리는 하우징의 내경에 대한 공차를 나타냅니다
- 예: "k6", "k7", "k8" 등의 형태로 표기됩니다.
이러한 등급은 베어링과 하우징 간의 적절한 맞물림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일반적으로 하우징의 내경은 베어링의 외경에 맞추어지며, 베어링의 내경과 외경은 각각 축과 하우징의 내경과 맞물리도록 공차가 설정됩니다.
홀 기준 끼워맞춤
홀 기준 접합에서 공차의 상호 관계
축 기준 끼워 맞춤
축 기준 접합에서의 공차의 상호 관계
각 등급에 대한 허용 공차 범위 수치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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